공지사항

연수지원공지사항

연수지원

공지사항 연수원 소식 자료실 증명서 발급 자주하는 질문 1:1 문의
2014년 제 5기(통합54기)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안내
작성일2014-11-25 조회수464 print

안녕하세요, 선생님.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입니다.
2014년 제 5기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원격연수 일정을 안내해드립니다.

1. 연수의 목적

    

 

  가. 교육을 희망하는 모든 교원이 정보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국가주요 정책의 하나인 교육정보화 확산에 이바지함

  나. 교원들의 교육정보화에 대한 안목과 적극적인 태도를 함양하고, 실제 수행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일반적 사용능력 및 교육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함

  다. 학교의 경영자로서의 교장과 학급의 경영자로서의 교사를 대상으로 리더십에 대한 기본 소양과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함

  라. 교육연구자로서 학교현장 사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과 개념을 이해하고, 연구보고서 작성 절차 및 방법을 이해하고 경험과학적 연구결과 분석 및 응용능력을 제공함

    

2. 연수의 개요

    

1) 연수종별: 원격직무연수 (30시간, 2학점)

2) 대    상: 교육감(학교장)의 추천/지명을 받은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관련 종사자

3) 개설과정 및 인원: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100명)

4) 기    간: 2014년 12월 12일(금)∼2015년 1월 4(일) (3주, 30시간)

5) 경    비: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100,000원(자비부담, 인쇄교재 포함)

6) 이수인정: 해당 수료사정 절차를 통해 수료를 인정받은 이수자에게는 직무연수 이수증(30시간 2학점)을 수여함

7) 비    고: ① 교육에 필요한 상용소프트웨어는 연수자가 필히 구비하여야 하며, 쉐어웨어나 평가            판 등의 구비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나 개인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이용이 불가            능할 수도 있음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수강을 위한 준비> 항목을 참조)

    

    

3. 연수 방법

    

가. 연수생이 인터넷 홈페이지(http://naea.snu.ac.kr)의 온라인 강의실에 접속하여 주당 8시간 정도씩 학습함

나. 강의실은 연수 시작일에 개방되며, 연수교재는 연수개시 전 연수생에게 우편으로 배송됨 (단, 상용프로그램은 제외)

다. 연수기간 중 온라인을 통해서는 기본강의 수강, 강사의 첨삭지도와 온라인 과제 평가 수행 등이 이루어 짐

라. 온라인상의 과제와 평가는 수강일정에 따른 마감시한이 있음

    

    

4. 연수신청 및 등록

    

가. 연수신청 및 연수비 납부 기간 

  2014년 11월 24일(월)∼2014년 12월 3(수) (10일)

    

나. 연수신청(온라인 수강신청) 방법

  1단계 ⇒ 각 학교에 비치된 연수지명명부를 통해 연수지명번호를 획득하시기 바랍니다.

  2단계 ⇒ 연수 홈페이지 [수강신청] 메뉴에서 해당항목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3단계 ⇒ 수강신청 후 아래 <연수비 납입방법>과 같이 연수비를 납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비 납부 계좌번호: 농협중앙회 서울대 지점 079-17-014247

              예금주: 서울대 교육행정연수원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100,000원(인쇄교재 포함)

    ※ 온라인 수강신청과 연수비 입금을 모두 마치신 분에 한해 수강승인이 이루어지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선착순 100명 마감)

    

<연수비 납입방법>

① 농협 계좌로 무통장 입금을 하거나, 폰뱅킹, 인터넷뱅킹을 통하여 당행 또는 타행 입금을 합니다.

② 반드시 연수를 받으시는 분의 명의로 입금을 하셔야합니다. (타명의로 입금시는 연수원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2-880-7812)

③ 입금확인서나 영수증을 팩스로 보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메뉴에서 입금내역을 기재하시는 것으로 통보가 완료됩니다. 다만, 동명이인 등의 이유로 입금자 증명이 필요할 경우가 있으니, 영수증을 등록기간동안 보관해 주십시오.

    

다. 연수신청 이후

  ․ 교재를 수령할 주소를 정확히 입력

  ․ 강의시작 전 교재를 집으로 우편 발송함. 만약 주소 및 연락처를 제대로 기입하지 않아 교재 배송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와 재발송 비용 및 교재 등의 추가비용은 수강자가 부담하여야 함

  ․ 입금 후 3일 이내에 등록조회를 통하여 본인의 입금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 영수증은 개강 1주일 이후, 발급 가능함 (수강 취소 기간 이후)

    

라. 수강 자격 취득

  ․ 최종적으로 수강자격을 취득하려면, 다음 두 가지가 완료되어야 함

     ① 온라인 수강신청 완료

     (연수지명번호 없이 수강하실 경우 연수 실적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음)

     ② 연수원에서의 연수비 납입 확인 후 수강승인

  

    

마. 수강 취소

  ․ 입금 후, 수강 취소 시 홈페이지의 [자료실] 에서 ‘수강 취소원’을 다운 받아 작성 후, 교육행정연수원으로 모사전송(Fax: 02-878-9886)

  ․ 취소원 모사전송은 반드시 전화(Tel: 02-880-7812)로 확인

  ․ 취소에 따른 연수비 환불(공지사항 게시판 참조)

  ․ 서울대학교교육행정연수원원격연수운영규정 제25조(수강철회에 따른 환불)에 의거 1. 개강일 이전에 수강을 철회한 경우에는 연수비의 100%(금융거래 수수료 제외)를 환불한다. 2. 개강일로부터 5일 이내에 수강을 철회한 경우에는 연수비의 70%(금융거래 수수료 제외)를 환불한다. 3. 개강일로부터 5일이 경과한 후에는 연수비를 환불하지 않는다.

․ 제반 사유로 인하여 수강취소 시 교재를 연수원으로 반납해야 하며, 이 경우 우편비는 수강자가 부담하여야 함

    

5. 연수과정

    

가.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1) 연수의 목적

  ☞ 교육연구자로서 학교현장 사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개념과 절차를 이해하고, 보고서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연구 분석에 필요한 통계분석의 개념 및 통계분석도구인 SPSS를 원활히 다룰 수 있다.

    

    

    

    

2) 연수개요

항목

내용

횟수

시간

온라인 강의

주별 8시간 정도의 분량

수시

30

온라인 과제

주제별 2회 정도의 보고서 과제

2회

-

질의응답

학습 중 문의사항을 자유형태로 올리고, 튜터가 수시로 답변함

수시

수시

온라인

평가

강의와 관련된 기본지식 습득여부 평가

1회

-

합계

    

    

30

    

3) 연수내용

단원

내용

강사

교육연구의 개념 및 절차

교육연구의 개념

박성익 (서울대 교육학과)

교육연구의 일반적 절차

백순근 (서울대 교육학과)

논문 및 보고서 작성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법

임철일 (서울대 교육학과)

현장교육연구 보고서 작성법

김진규 (교육인적자원연수원)

교육연구 자료처리 및 통계분석

기술통계 (Descriptive Statistics)

백순근 (서울대 교육학과)

추리통계 (Inferential Statistics)

박현정 (서울대 교육학과)

SPSS를 활용한 통계분석

SPSS의 기초

하여진 (서울대 교육학과 박사 수료)

SPSS 활용 실습

    

    

6. 평가  

    

가. 교사를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1) 평가의 원칙

☞ 연수기간 중 온라인 평가 혹은 과제를 통해 학습활동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출석 강의를 통한 실습 능력 향상 여부와 최종 연구계획서 작성을 통해 교육연구 보고서 작성 능력 제고에 목적을 둠

    

2) 세목별 반영비율

항목

평가형식과 내역

평가자

비율(%)

온라인 과제

(연수기간 중

수시 평가)

1차 과제 + 2차 과제

튜터

30

참여도

온라인 학습 진도율 + 과제 참여도

전산처리

30

온라인

평가

필기평가 (객관식) = 25문항

튜터

40

최종 평가

온라인과제(30%) + 참여도(30%) + 온라인 평가(40%)

    

100

☞ 각 세목별 점수를 합한 전체 점수가 만점의 60%미만인 점수를 받은 자는 과락으로 미수료로 처리됨

☞ 최종 성적 산출시 동점자가 생길 경우, 학습 진도율 및 과제, 퀴즈 제출시한의 준수 정도에 따라 우선순위로 함

    

3) 평가의 방법

① 온라인 평가: 단원별로 1회 정도씩 온라인 과제와 연수 종료 시온라인 최종평가로 평가를 실시

- 과제: 교육내용에 대한 개별 수행과제를 부여하고 그 결과를 채점

- 온라인 최종평가: 매회 기수마다 튜터가 출제하는 평가 문항 응시

② 참여도: 온라인 학습 진도율(25%)과 과제 제출 여부(1회 미제출시 1점 감점)에 따라 점수 부여

    

♣ 수료인정 기준 및 최종성적 산출

① 수료인정 기준

   - 학습진도율이 80% 이상이고, 각 세부 평가항목별 점수의 합이 총점에서 60%이상인 자를 수료       자로 인정

② 최종성적 산출

   동일과정의 수료자가 모두가 포함된 집단 내에서 서열백분율을 산출한 후, 교육부의 '연수성적조견표'에 의하여 80점~100점의 상대점수를 부여함

※ 동점자 처리 기준

- 학습 진도율이 높은 자

- 온라인과제 점수에서 앞선 자

- 게시판 등 강의실 내에서 더욱 활발히 참여 활동을 한 자

    

♣ 성적 확인

- 홈페이지를 통하여 최종성적을 개별 조회함

    

♣ 수료증 발급 절차

- 수료증 발급은 성적공개 후에 홈페이지에서 출력 가능함

    (최종평가일로부터 15일 이내에 발급 불가능함)

    

7. 수강을 위한 준비                                         

    

가. 기본 환경

     본 원격연수의 수강을 위해서는 가정 또는 학교에서 다음과 같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 CPU : Pentium 166Mhz 이상          - RAM : 64M 이상

    - 사운드카드                           - 스피커 또는 헤드셋

    - 모뎀 또는 랜의 통신장비 (인터넷 접속 가능해야 함)

    - Windows 98이상

※ 과정별로 교육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는 본인이 필히 구비하셔야 합니다. 본 연수원에서는 상용소프트웨어는 제공하지 않으며, 쉐어웨어 구비 방법을 자료실을 통하여 제공합니다만, 본인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컨대, 이전에 같은 버전의 쉐어웨어를 본인 컴퓨터에 설치했던 경우 등) 프로그램 구비는 연수생 개인이 개별적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다. 주의사항

- 개인 컴퓨터 및 인터넷의 문제로 인하여 과제제출 중 발생한 오류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

    

    

8. 안내 및 문의 방법

    

  가. 홈페이지 및 강의실 내의 [공지사항] 게시판

    - 연수에 대한 제반 안내가 강의실 내의 [공지사항]과 휴대폰 문자를 통하여 수시로 안내됨

    

  나. 입금 및 수강신청 문의

    - 박유진 (02)880-7812 팩스 02-878-9886 이메일 park20859@snu.ac.kr

icon

수강신청

icon

연간일정
안내

icon

증명서
발급

icon

공지사항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