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소개
- 학생이 능동적인 자기주도학습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학습상담의 기초를 다진다.
- 다양한 학습상담이론을 이해하고 상담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배운다.
- 실제 학습상담 사례를 통해 실제적인 상담 기법을 배운다.
연수내용
- 학습상담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학습상담의 대상별 상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대표적인 학습상담 이론을 이해하고 학습상담 과정 및 절차를 습득한다.
- 학습상담의 이론을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사례이해를 위한 상담기법을 배우고, 이를 실제 학습상담 사례를 통해 적용해본다.
연수 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진도율 90% 이상, 평가항목별 점수의 합이 총점의 60% 이상.
평가 합계 100%
- 온라인 과제 40%
평가튜터
- 1차 과제 (20%)
연구계획서 초안 작성
- 2차 과제 (20%)
연구 계획서 작성
- 온라인 평가 40%
평가문제은행 출제 전산처리
- 필기평가
객관식 20문항
- 게시판 활동 20%
평가전산처리
- 의견 나누기(10%)
1회 5점
2회 이상 만점
- 자료실 게시판(10%)
1회 5점
2회 이상 만점
평가 기준
진도율 90% 이상, 평가항목별 점수의 합이 총점의 60% 이상.
-
사례이해를 위한 추론기법, 언어기법
김형수 교수루터대학교 교수
-
사례이해를 위한 추론기법
사례이해를 위한 언어기법
-
동기강화, 정서중심 학습상담
정여주 교수한국교원대학교 교수
-
학습상담과정 및 절차
이명경 소장한국집중력센터 소정
-
상담이론, 학습이론
이혜은 교수수원대학교 교수
-
학습상담의 개관
김동일 교수서울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