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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 수강
구분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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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개요 | • 학교 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교원의 연구역량 향상 • 학교현장 사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개념과 절차를 이해하고, 보고서 및 학위논문 작성법을 학습하는 기회 제공 •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개념과 분석도구 활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 |
연수목표 | 1. 교육연구의 개념과 일반적인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2. 학위논문 및 현장교육연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3. 교육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초적인 통계분석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4. 통계분석도구인 SPSS 통계 패키지의 사용법을 습득하여 사용할 수 있다. |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을 수립하는 데 관심이 있는 교원
• 현재 혹은 향후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을 계획하고 있는 교원
• 현장교육연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자 하는 교원
• 교육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통계 개념 및 도구사용법을 학습하고자 하는 교원
• 연수기간 : 4주(복습기간 : 학습종료일로부터 2달)
• 연수비: 110,000원(인쇄교재 포함)
단원 | 차시 | 차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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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의 개념 및 절차 | 1 | 교육연구의 개념과 의미 |
2 | 현장연구의 개념과 의미 | |
3 | 교육연구의 연구 주제 | |
4 | 교육연구의 필요성과 이론적 배경 | |
5 | 교육연구의 연구 방법 | |
6 | 교육연구의 연구 결과 분석과 요약 | |
논문 및 보고서 작성 | 7 |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법(1) |
8 |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법(2) | |
9 |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법(3) | |
10 | 석박사 학위논문 작성법(4) | |
11 | 현장연구의 개념과 주제선정 방법 | |
12 | 현장교육 보고서 작성법(1) | |
13 | 현장교육 보고서 작성법(2) | |
14 | 현장교육 보고서 작성법(3) | |
교육연구 자료처리 및 통계분석 | 15 | 기술통계(1) |
16 | 기술통계(2) | |
17 | 추리통계(1) | |
18 | 추리통계(2) | |
19 | 추리통계(3) | |
20 | 추리통계(4) | |
21 | 추리통계(5) | |
22 | 추리통계(6) | |
SPSS를 활용한 통계분석 | 23 | SPSS기초실습 |
24 | SPSS활용실습(1) | |
25 | SPSS활용실습(2) | |
26 | SPSS활용실습(3) | |
27 | SPSS활용실습(4) | |
28 | SPSS활용실습(5) | |
29 | SPSS활용실습(6) | |
30 | SPSS활용실습(7) |
항목 | 평가세부내용 | 평가자 |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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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과제 | 1차 과제 : 연구계획서 초안 작성 | 튜터 | 20 |
2차 과제 : 연구계획서 작성 | 20 | ||
게시판 활동 | 의견나누기 게시판(1회시 5점, 2회 이상 만점) | 전산처리 | 10 |
자료실 게시판(1회시 5점, 2회 이상 만점) | 10 | ||
온라인 평가 | 필기평가(객관식, 20문항) | 문제은행 출제전산처리 | 40 |
합계 | 온라인 과제(40%) + 게시판 활동(20%) + 온라인 평가(40%) | 100 |
※ 참고: 온라인 학습 진도율은 평가 점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총점 60점 이상, 진도율 90%이상이 이수 기준임
단원 | 강사 | 주요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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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의 개념 및 절차 교육연구 자료처리 및 통계분석 |
백순근(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 한국교육평가학회 회장 -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본부장 - OECD CERI(교육혁신연구센터) 운영위원 - UNESCO 한국위원회 운영위원 |
교육연구의 개념 및 절차 논문 및 보고서 작성 |
김진규(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빙교수) | - 문교부 중앙교육연수원 교수 - 교육부 국립교육평가원 교수 - 행정자치부 국가전문행정연수원 교육행정연수부 교수 - 교육인적자원연수원 교수 - 교육과학기술연수원 교수 -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교수 -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객원교수 |
논문 및 보고서 작성 | 임철일(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 한국교육공학회 회장 - 한국창의성학회 부회장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과장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소장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편집위원 - 서울대학교 교무처 교육부처장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소장 - 행정자치부 자치인력개발원 교육프로그램 자문위원회 |
교육연구 자료처리 및 통계분석 | 박현정(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조사연구부장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위원회 위원 - 교육부 교육통계정보위원회 위원 - 한국교육평가학회 이사 - 교육평가연구 편집위원 - KEDI Journal of Education Policy 편집위원 |
SPSS를 활용한 통계분석 | 하여진 |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 박사 |
구분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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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개요 | • 학생이 능동적인 자기주도학습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학습상담의 기초를 다진다.
• 다양한 학습상담이론을 이해하고 상담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배운다.
• 실제 학습상담 사례를 통해 실제적인 상담 기법을 배운다. |
연수목표 | 1. 학습상담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학습상담의 대상별 상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2. 대표적인 학습상담 이론을 이해하고 학습상담 과정 및 절차를 습득한다. 3. 학습상담의 이론을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4. 사례이해를 위한 상담기법을 배우고, 이를 실제 학습상담 사례를 통해 적용해 본다. |
• 진로진학상담교사, 전문상담교사 등 학내 상담 관련 종사자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학습상담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의 학교 현장 적용에 관심이 있는 자
• 연수기간: 2주(복습기간 : 학습종료일로부터 2달)
• 연수비: 40,000원
단원 | 차시 | 차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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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상담 전문가를 위한 |
1 |
학습상담의 개관 |
2 |
학습상담 대상자 분류와 분석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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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상담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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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학습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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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학습상담과정 및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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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학습상담 진단과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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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동기강화 학습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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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정서중심 학습상담 1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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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정서중심 학습상담 2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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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인지중심 학습상담 1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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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인지중심 학습상담 2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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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행동조절 학습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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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사례이해를 위한 추론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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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사례이해를 위한 언어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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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인터넷 중독과 연결된 학습상담 사례 |
항목 | 평가세부내용 | 평가자 |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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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과제 | 학습상담 관련 문제해결 | 튜터 | 40 |
게시판 활동 (의견나누기/자료실) |
의견나누기 게시판(1회시 5점, 2회 이상 만점) 자료실 게시판(1회시 5점, 2회 이상 만점) |
전산처리 | 20 |
온라인 평가 | 필기평가(객관식, 20문항) | 문제은행 출제 전산처리 |
40 |
합계 | 온라인과제(40%) + 게시판활동(20%) + 온라인 평가(40%) | 100 |
※ 참고: 온라인 학습 진도율은 평가 점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총점 60점 이상, 진도율 90%이상이 이수 기준임
구분 | 강사 | 주요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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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상담 개관 학습상담 대상자 분류와 분석틀 |
김동일(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장 -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장 - 한국교육심리학회장 -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 |
사례이해를 위한 추론기법 사례이해를 위한 언어기법 |
김형수(루터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 - 한국상담학회 총무이사 - 한국상담심리학회 노인상담연구회 회장 |
학습상담 과정 및 절차 학습상담 진단과 평가 인지중심 학습상담 |
이명경(한국집중력센터 소장) | -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이사 - 한국대학상담학회 교육연수위원장 |
동기강화 학습상담 정서중심학습상담 인터넷 중독과 연결된 학습상담 사례 |
정여주(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이사 -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전문상담원 |
상담이론 학습이론 정서중심 학습상담 행동조절 학습상담 |
이혜은(수원대학교 상담교육과 특임교수) | - 이화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특임교수 - 한국상담학회 분과 생애개발상담학회 총무이사 |
구분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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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개요 | • 학령인구가 줄어드는 반면 교권침해 사례 신고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교권보호에 대한 교원의 요구가 높아짐 • 교육법 전문가들의 이론적으로 깊이 있는 강의 제공 • 풍부한 실제 사례와 판례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수내용을 구성 |
연수목표 | 1. 교권의 개념과 범위, 교권침해의 실태와 국내외의 교권 보호 장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학교 사고 발생 시 교사의 책임 범위를 이해할 수 있다. 3. 교원에게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와 의무를 이해할 수 있다. 4. 교원 징계의 유형 및 양정기준과 구제장치를 이해할 수 있다. 5. 교권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와 교권 침해 예방·사후처리 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
• 교육행정 이론 및 교육법의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심도 있게 교권을 이해하고 싶은 교원
• 교원에게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여 권리 침해 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의무를 성실히 준수하고자 하는 교원
• 학교사고 및 교권 침해, 교원 징계 사례에서 교원의 구체적인 대응 방법을 습득하고 싶은 교원
• 연수기간 : 4주(복습기간 : 학습종료일로부터 2달)
• 연수비: 75,000원(인쇄교재 별매)
• 교재비: 25,000원(출판사 페이지에서 별도로 신청: https://goo.gl/forms/MxHR727UHMGW42aI2)
단원 | 차시 | 차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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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권 침해 실태 및 범위 | 1 | 교권침해가 심각해요. |
2 | 교육권과 교권은 어떻게 다른가요? | |
3 | 교육할 권리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
4 | 재산상 권리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
5 | 신분상 권리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
6 | 교권보호제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
7 | 외국은 교권을 어떻게 보호하나요? | |
학교사고와 교권 | 8 |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교사가 징계받나요? |
9 | 학교간 교사친목배구대회에서 발을 다쳤어요. 보상받을 수 있나요? | |
10 | 학생안전사고가 나면 교사가 징계받나요? | |
11 | 학교안전사고로부터 교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
12 | 공무수행 중에 다쳤는데 산재로 인정되나요? | |
교원의 권리와 의무 | 13 | 학생지도 어렵네요. 명예퇴직을 고민중입니다. |
14 | 쌍둥이를낳았어요.언제까지휴직이가능한가요? | |
15 | 학생체벌가능한가요? | |
16 | 학교에서의 성희롱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 |
17 | 교원이 적극적으로 지켜야 하는 의무는? (1) | |
18 | 교원이 적극적으로 지켜야 하는 의무는? (2) | |
19 | 교원이 적극적으로 지켜야 하는 의무는? (3) | |
20 | 교원이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은?(1) | |
21 | 교원이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은?(2) | |
교원 징계 및 보호 | 22 | 징계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23 | 징계의 수위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 |
24 | 교원에게 불리한 처분은 어떤 게 있나요? | |
25 | 교권조례가 무엇인가요? | |
26 | 억울하게 징계 받았어요. 구제받을 방법이 없나요? | |
27 | 학부모님이 교무실에 선물을 두고 가셨어요. 어떻게 하죠? | |
28 | 관리자의 명령이 무리한 것 같아요. | |
29 | 학부모가 민원을 제기하네요. 어떻게 하죠? | |
30 | 교권을 보호해 주세요. |
항목 | 평가세부내용 | 평가자 |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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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과제 | 과제: 교권 관련 사례 문제 해결 | 튜터 | 40 |
게시판 활동 | 의견나누기 게시판(1회시 5점, 2회 이상 만점) 자료실 게시판(1회시 5점, 2회 이상 만점) |
전산처리 | 20 |
온라인 평가 | 필기평가(객관식, 20문항) | 문제은행 출제 전산처리 |
40 |
합계 | 온라인 과제(40%) + 게시판 활동(20%) + 온라인 평가(40%)) | 100 |
※ 참고: 온라인 학습 진도율은 평가 점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총점 60점 이상, 진도율 90%이상이 이수 기준임
구분 | 강사 | 주요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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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권 침해 실태 및 범위 학교사고와 교권 교원의 권리와 의무 교원 징계 및 보호 |
김성기 (협성대학교 교수) |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구원 -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 대한교육법학회 부회장 |
교권 침해 실태 및 범위 학교사고와 교권 교원의 권리와 의무 교원 징계 및 보호 |
황준성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
- 국회 사무처 입법지원위원 -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위원회 부위원장 - 대한교육법학회 학술이사 겸 편집위원 -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분석지원위원 - 국무총리실 녹생성장평가단 - 국무조정실 규제개혁기획단 - 교육과학기술부 대안교육 정책 자문위원회 -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과제 선정 심사위원 |
교원의 권리와 의무 교원 징계 및 보호 |
이덕난(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연구관) | -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전임연구원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 중앙대학교 겸임교수 - 대한교육법학회 학술이사 겸 편집위원 -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정치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연재학회, 한국교육법학회 임원 -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감사 |